top of page

이탈리아 유명 디자인 아틀리에, 'Fornasetti 포르나세티'

최종 수정일: 2022년 1월 12일




이탈리아 유명 디자인 아틀리에, 'Fornasetti 포르나세티'의 설립자 'Piero Fornasetti 피에로 포르나세티'는 1913년 9월 10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출생하였습니다.




화가, 조각가, 판화가, 디자이너, 수집가, 스타일리스트, 숙련된 장인, 갤러리스트, 전시 홍보 담당자 등 그를 수식한 단어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는 당시 모더니즘 시대의 정제되고 단순한 형태를 받아들이면서도 현재의 디자인 사조와 크게 다르지 않은 풍부한 상상력과 유머, 꿈, 환상을 작업에 표현하였습니다.




Piero Fornasetti 그리고 그의 대표작 La Stanza Metafisica.





피에로 포르나세티는 평생 책과 잡지, 그가 미학적 영감의 원천이 된다고 생각하는 이미지 자료와 응용미술 관련 문서를 수집했다고 해요. 그는 몇 가지 서적을 인쇄하거나 제작하기도 했으며 또한 캐비넷이나 테이블, 병풍, 벽지, 직물 등을 장식하는데에 책의 패턴을 사용했습니다.





피에로 포르나세티의 열정 중 하나는 바로 수집이었다고 해요. 그의 상점은 다양하고 독특한 물건으로 채워진 바로크의 분더캄머를 닮기도 했어요. 또 그는 자신을 비정형의 수집가라고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나의 검소한 재정 상황이 허락하는 한, 나는 모양과 품질이 만족스러운 모든 물건을 모으기 시작했다."




"나는 물건을 사랑한다, 또 그것을 소유하고 싶어 하다가 결국 그것을 몇 년 동안 소유하게 되고 연구하고, 또 잊어버리고, 결국엔 새로운 물건을 만들기 위해 그것을 희생한다 (생략). 나는 이 물건들을 내가 사랑해온 방식처럼 그대로 사랑해줄 거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에게 양도하는 것도 좋아한다. 그래서 그들이 감정을 생산하고 또 아이를 낳는 것을 절대 멈추지 못하도록."


포르나세티의 폭발적인 창의력의 생성 요인의 기저는 수집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수집하는 물건을 속속들이 이해하는 수집가는 보통 사람들이 절대 꿈꾸지 못할 가능성을 수집품에서 느끼나 봅니다.


어떠한 특정 주제를 다양하게 변형하는 것은 포르나세티의 작업을 대변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변형하며 재생산되는 그의 주제로는 태양과 손이 있습니다.





Cuscino Solingo



Portaombrelli Comme des Fornà



우리에게는 여인의 얼굴로 유명한 포르나세티의 다양한 세라믹 제품과 오브제, 가구 등은 모두 과거 방식 그대로 제작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도장, 실크 스크린, 옻칠 마감 모두 프로덕션의 숙련된 장인이 수작업으로 진행해 가구의 경우 주문부터 제작까지 7개월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해요.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그 수수께끼 같은 여인, 그녀는 대체 누구일까요?







그녀는 포르나세티가 살아 생전에 한 프랑스 매거진을 보다가 우연히 발견한 이탈리아 오페라 가수 ‘Lina Cavalieri 리나 카발리에리’입니다.



Lina Cavalieri 리나 카발리에리


그녀는 오페라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소프라노로 명성이 높은 당대 스타였다고 해요.


Lina Cavalieri 리나 카발리에리’ 초상화 - Giovanni Boldini 작품



포르나세티는 그녀를 실제로 본 적은 없지만 그녀의 클래식하면서 우아한 얼굴에 말 그대로 매료되었던 것 같습니다. 한번 꽂히면 끊임없는 애정을 쏟아붓는 그였기에 그녀의 얼굴을 주제로 무려 350점이 넘는 시리즈를 제작하였다고 해요.










작업실이 곧 집이고, 몽상적인 공기로 가득한 곳에서 자란 바르나바 포르나세티는 그의 아버지와 함께 1980년대부터 작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피에로 포르나세티의 곁에서 힘든 시간을 인내하며 버텨주었던 마지막 장인들로부터 작업의 비법들을 전수받았고 그때부터 그는 포르나세티 아카이브를 성공적으로 유지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장인정신을 실현하는 작은 규모의 제조회사와의 라이선스를 통한 협업과 대기업과의 협업, 석판화로 꾸며진 장식용 쟁반이나 가구 등에서 알아챌 수 있듯이 *아카이브의 패턴을 다시 편집하거나 재창조하고, 나이젤 코츠(Nigel Coates)와 같은 현대 디자인계의 거장과 재기발랄한 협업을 끌어내며 현대의 디자인 감각에 맞추어 소통이 가능한 상품들을 제작했습니다.

*(archive) 오랜 세월 동안 보존해 두지 않으면 안 되는, 가치가 있는 자료를 기록하는 것. 기록 보관 파일이나 기록 보관 레코드를 의미.



Fornasetti 패턴 벽지 앞에 선 영화배우 '앤 해서웨이 Anne Hathaway'







현재 '포르나세티'의 수장이자 창의력의 원천인 '바르나바 포르나세티'는 그의 아버지 피에로 포르나세티의 유산을 성실히 지켜나가며 포르나세티의 감성을 현대의 디자인과 결합하였답니다.


밀라노 국제 가구 박람회 기간 중 밀라노 자택에서 만난 바르바나 포르나세티.






출처 : 문화뉴스(http://www.mhns.co.kr) http://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868 ,

행복이 가득한 집 http://happy.designhouse.co.kr/housing/housing_view/100/6066 ,

구글 https://it.wikipedia.org/wiki/Piero_Fornasetti

포르나세티 공식 홈페이지 https://www.fornasetti.com/it/it/




조회수 3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